유튜브에서 '김작가 tv' 채널에서 만날 수 있는 김도윤작가님의 책입니다. 성공한 인물들과의 인터뷰를 영상에서 만나볼 수 있는 채널이어서 예전에 티브이에서 볼 수 있었던 '성공시대'라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yes24로 구입해서 오늘 아침 배송받은 따끈따끈한 책 '럭키'를 보니 기대반 설렘반으로 마음이 가득 찹니다.
책을 읽고 종이를 펼치고 펜을 든 때는 42페이지의 '지금의 내가 성장하기 위해 만나야 할 사람을 적으면서' 시작됩니다. 자존감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여서 자존감에 관한 책을 찾고 자존감을 높여줄 방법을 이야기 하는 사람들을 제 스스로 적었습니다. 그러면서 책의 내용들을 정리하고 제 이야기를 적어가면서 도움이 되는 부분을 찾아보았습니다. 저를 위한 독서를 하고 저를 위한 주관적인 의견이 섞여 있다는 점을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도윤 작가를 알아봅니다
- 자기계발 분야 베스트셀러 작가
- 구독자 87만 명(2021.8월 기준) 유투버
- 유튜브 채널명 : 김작가TV
- 공모전 17관왕
- 고용노동부 청년 멘토
- 대한민국 국민대표 61인
- 대한민국 인재상(대통령상)
작가의 또 다른 책
- 1등은 당신처럼 공부하지 않았다
- 유튜브 젊은 부자들
- 엄마는 괜찮아
- 날개가 없다, 그래서 뛰는 거다
- 기획에서 기획을 덜어내라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중에 첫 번째, 사람
'럭키 :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중에서 제1장 '사람 : 모든 기회는 사람에게서 온다'를 읽고 글을 남겨봅니다.
먼저,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애쓰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요소를 말해줍니다. 그것이 바로 사람인데, 에베레스트 산에 오르기 위해서는 가이드를 해주는 셰르파가 필요한데 그 셰르파를 만나기 위해서는 그가 있는 곳까지 나의 위치를 끌어올려야 한다고 합니다. 기회도 준비된 사람이 잡을 수 있다는 의미에서 하는 말입니다. 어느 정도의 실력을 갖추어야 넓은 세계에서도 자신을 펼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을 주변에 두고 만납니다
그래서 실패가 익숙한 사람보다 성공을 하는 사람들을 주변에 두고 만나야 합니다. 여기에서 예를 들어줍니다. 3명의 친구가 부동산 이야기를 하는데, 한 사람은 집을 사야 한다고 하고 다른 사람은 집을 사지 말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답을 찾기 위해 문제를 내놓았는데, 이 두 사람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옥신각신한다는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결자를 찾아서 해결하면 되는데 무지한 사람들이 이 토론으로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목표를 두고 높은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준비를 하고 그 그룹을 찾아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내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실패 속에서도 괜찮은 사람은 이런 사람입니다
항상 성공하는 사람을 만날 수는 없습니다. 실패 속에서도 괜찮은 사람을 찾을 수 있는데 어떤 사람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실패 속에서도 괜찮은 사람은 본인의 실패를 통해 객관화하고 거기서 배우는 것을 말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자존심이 없어서 자기의 실패를 인정하는 게 아니라 진짜 성공하고 싶어서 자기의 실패를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이 문장에서 제 실패들을 생각하면서 눈물이 왈칵 쏟아졌습니다. '그래, 나는 진짜 성공하고 싶어서 이 책을 찾아 읽게 되었다'라는 생각이 더 간절함으로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나를 객관화하는 사람이 됩니다
여기서 나를 객관화해 보기로 했습니다. 나는 가늘고 작은 성냥개비 같은 열정이 끈기를 잃고 허황된 희망을 쫓아서 빠르게 성공하길 바라는 오만이 나의 실책이었습니다. 좀 더 끈기를 가지는 나의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을 찾았습니다. 나의 잘못을 보긴 했지만, 이 문장은 나를 채찍질하기보다 나를 위로해 주는 문장이었습니다.
사람대신 책으로 운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마음을 다독이고 사람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람을 만나고 그 그룹에 어울려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게 어렵다면 책에서 그 고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책은 우리에게 주어진 운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실제 만나는 것보다 더 내밀한 이야기로 들을 수 있고 책을 읽으며 스스로 생각하고 자극을 받아 더 나은 내가 되려고 노력할수록 운을 만날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책을 읽어도 도움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책을 읽어도 스스로에게 도움이 안되는 경우는 한 가지뿐이라고 합니다. 자기 고집이 너무 세고 스스로 다치는 게 싫다고 상처받는 게 두려워서 자기 생각을 안 바꾸려고 하는 것입니다. 생각을 바꾸는 것 자체가 자존심 상하는 일로 여겨서 책을 읽더라도 기존의 자신의 생각을 더 강화해 주는 것만 반복해서 본다거나 책을 그저 읽는 책만 척만 한다거나 책을 읽더라도 실행하지 않는 거라고 합니다. 새로운 책을 읽고 내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깨달아야 발전이 있고 행동도 바꿀 수 있습니다.
월세수익을 만드는 자산가 강용수 님의 유튜브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분은 책에서 방법을 찾는다고 했는데, 책을 완전히 자기의 것으로 만들면서 읽기 때문에 그렇게 성장할 수 있다고 말하는 영상을 본 적 있습니다. 또, 켈리최 회장님의 영상을 보다 보면 책을 씹어 먹어버린다는 말을 하시면서 책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자세를 볼 수 있습니다. 그저 읽는 척만 해왔던 사실을 이 책에서 자기 객관화를 통해 나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지만 그 길을 찾지 못하더나 자기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면, 책을 어떻게 읽고 있는지 스스로를 발견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첫 번째 법칙으로 사람을 이야기합니다. 그 사람을 바르게 면밀히 자세히 접할 수 있는 것은 책이라는 힌트를 줍니다. 그래서 독서를 함이 어떤 이로움을 주는지 가이드해주는 1장의 내용이었습니다. 책 내용에서 자청님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책에 대한 태도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어도 도움이 안 되는 경우'에 많은 공감을 합니다. 더도 덜도 않고 딱 제가 지금 겪고 있는 독서에 대한 걱정을 해소해 주었습니다. 많은 책을 봐야 한다는 강박만으로 책을 즐기지 못했고, 그러다 보니 많은 책을 읽어야 한다는 척만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나를 객관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 나는 성냥개비같이 작고 빠르게 불이 붙여 태워버려 지쳐버리는 사람입니다.
- 나는 나를 믿지 못하여 불안을 항상 가지고 살며 그 불안을 떨치기 위해 바쁘게만 행동하는 사람입니다.
- 나는 나의 마음을 잘 알지 못하고 심지 없는 도전만 하는 척만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이 책으로 내가 나를 사랑하는 방법을 찾고 나를 위해 어떤 선택을 할 수 있는지 1장에서 워밍업을 하는 듯한 기분을 느낍니다. 나에게 필요한 책은 노력해라 성공해라라는 채찍을 든 책이 아니라 스스로를 사랑하라. 스스로를 알아라. 지금보다 너를 더 잘 다듬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라는 것을 이렇게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가진 그릇에 비해 오만한 목표와 허황된 꿈을 다듬어서 실패하지 않는 내일을 만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1일 1권의 독서로 하나의 포스팅을 쓴다는 나의 목표를 이렇게 정리됩니다.
- 나는 하루에 1권을 읽을 시간이 없습니다.
- 책을 더 이상 읽는 척만 할 수 없고 나에게 도움이 되는 독서를 해야 합니다.
- 이 두 가지가 나의 새로운 목표가 되어 나는 오늘부터 책 읽는 것이 더 즐거워집니다.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일 로고 365 (이사카와 류타) (0) | 2023.01.12 |
---|---|
럭키, 운을 깨우는 두 번째 법칙 (0) | 2023.01.12 |
보든자녀교육시리즈 (지은이 루스보든) (0) | 2023.01.05 |
골드 플레이션(지은이 양베리) (0) | 2023.01.04 |
시크릿 풍수 (지은이 고제희) (0) | 2023.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