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통

보조 자료 활용 유의점

생활인문학 2023. 2. 4. 15:27
반응형

보조 자료 활용 유의점

 

 

미리 잘 준비된 보조 자료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은 것보다 더 나쁜 결과를 가져온다. 그래서 화자는 사전에 계획과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차트, 그림, 사진, 지도, 도표, 실물, 모형, 표본, 필름과 슬라이드 등은 시 각 자료이고,, 라디오, 녹음기, 예화, 유머 등은 청각 자료이며, 빔프로젝트, TV, VTR, OHP, 환등기 등은 시청각 자료입니다. 보조 자료를 이용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1 자료를 사용할 장소의 환경을 면밀히 조사합니다. 장소의 음향 상태, 조명시절, 준비된 장비, 벽지와

커튼의 색, 반사광과 그 원인, 전기 코드의 수와 위치 등을 미리 알아봅니다.

2 조작이 필요한 자료는 사전에 말하는 사람이 직접 작동해 보아야 합니다.

3 자료를 사용할 때에는 말하는 사람이 그 후면이나 측면에 섭니다. 말하는 사람이 왼손잡이면 왼쪽에 서고, 오른손 잡이면 오른쪽에 섭니다. 지시봉은 자료에 가까운 손으로 잡고 가능한 한 청중을 바라봅니다.

4 자료의 사용에 따른 위험을 예상하고 안전대책을 강구합니다.

5 모든 청중이 볼 수 있게 합니다. 사전에 청중들이 모두 볼 수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시각 보조 자료를 빛이 너무 많이 반사되는 벽면에 설치하면 청중들이 보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눈높이보다 낮게 설치하면 뒤에 있는 청중들은 잘 볼 수가 없습니다.

6 참석자들끼리 앞뒤로 돌려 보지 않게 합니다. 자료를 돌리는 동안 청중들이 잡담을 하거나 시선을 집중하지 않을 우려가 있습니다.

7 설명할 때만 보여줍니다. 자료는 의사 전달에 효과가 있을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설명이 다 끝난 뒤까지 더 이상 쓸모가 없는 자료를 장기간 방치해 두면 청중들을 혼란하게 할 우려가 있습니다.

8 자료를 설명할 때 화자는 청중을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청중을 등지고 자료만 보면서 설명하면 곤란합니다.

9 자료에 너무 많은 생각과 세부사항을 포함시키지 않고, 괘도는 강조하는 어휘와 어구를 선명하게 만듭니다.

10 통계표는 비교가 쉽도록 막대그래프나 선그래프 또는 원그래프로 나타내는 것이 좋습니다.

11 마이크를 사용할 때에는 공연히 '확확' 불거나 '톡톡' 건드리지 않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