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키 : 내 안에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그 세 번째 법칙
속도, 운의 마찰력을 줄이는 기술
인생에 있어 속도와 방향 상관관계
방향과 속도
많은 강연에서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라는 말을 듣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작가님은 '방향이 분명해야 속도가 붙기 때문이다.'라는 말을 덧붙여 줍니다. 각도기의 1도만 틀어져도 결괏값이 달라지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시작점이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 중요하게 알려줍니다. 뭐든지 빨리빨리를 외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목표가 명확하게 세워진다면 그 길로 가는 속도는 자연스럽게 빨리질 수 있습니다.
운전할 때 내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하고 2시간을 가는 것과 목적지 없이 2시간을 가는 것에 빚대어 봅니다. 제가 만약 목적지 없이 2시간을 운전해야 한다면, 분명 내가 알고 있는 자리에서 맴돌고 있을 거 같다는 예상을 해봅니다. 그 생각을 해보고 나니 목적지에 분명함을 반드시 있어야 내가 못 가본 길을 갈 수 있겠단 결과를 얻었습니다.
속도의 저항력
물체에 가속도가 붙어도 방향을 틀게 되면 저항력이 생기듯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정하고 속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에 도달하기 빨라지고 운에 닿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혹시 원한 목표에 도달하는데 힘겹다면, 일상을 다시 한번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도 하고 공부도 하고 일도 하고 다양한 일상생활을 한다면, 목표에 닿는데 당연히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를 분산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원하고자 하는 일에 목표로 가는 길에 저항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무엇을 버리고 집중해야 하는지 살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의 하루를 살펴보는 정리방법
- 오늘 하루동안 한 일 적어봅니다.
- 나의 목표 적어봅니다.
- 목표를 위해 한 일은 무엇이고 얼마 큼의 시간을 보냈는지 적어봅니다.
속도를 높이는 구조화의 힘
아마존 창업자 제프베조스는 4단계의 구조화를 만들어서 지금의 아마존을 성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김작가님도 이 구조화를 통해 큰 에너지를 쏟지 않고 유튜브를 성장시킬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처음 구조화를 할 때는 충분한 공부의 시간이 필요하지만 시스템이 완성되면 그다음에는 가속도가 붙어 스스로 굴러가는 힘이 생긴다고 합니다. (부의 추월차선 중에 피라미드를 만드는 두 사람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은 큰 돌을 혼자의 힘으로 옮기면서 죽을 때까지 완성하지 못하고 죽게 되고, 다른 한 사람은 돌을 옮기는 장치를 만드는데 시간을 사용하고 피라미드를 완성하고 부유하게 살 수 있었습니다.) 사업에 대한 분야 말고도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구조화가 됩니다.
원하는 일을 잘하고 싶다면, 일에 필요한 각각의 단계를 설정하고 이를 채워나가면 됩니다. 그러면 어느 순간 속도가 나기 시작하고 당연히 성공 확률 또한 높아집니다.
성장의 구조화를 위한 방법
- 목표를 적어봅니다.
-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야 할 키워드를 적어봅니다.
- 우선순위 정해봅니다. (7개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에게 필요한 건 창인가, 방패인가
사람은 본능적으로 강점보다는 단점, 약점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씁니다. 단점을 장점으로 만들기 위해서 에너지를 많이 쓰는데 에너지를 기울이는데 시도는 좋으나 결과적으로 보면 장점도 평범하게 만들 수 있다고 말합니다. 작가님은 강점은 '창', 단점은 '방패'로 표현합니다. 방패만 두껍게 만든다면 적을 이길 창은 상대를 뚫지 못하는 전쟁터에 나가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점을 더 강하게 강점으로 만드는 방법도 꼭 필요한 것입니다.
작가님은 취업을 위해 자신의 약점인 영어에 힘을 쓰지 않고 공모전이나 글쓰기에 더 높은 에너지를 소비했고, 결과적으로 대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고 합니다.
장점을 강점으로 키우기 위한 방법
- 자신의 장점을 생각해 봅니다.
- 장점을 강점으로 만들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을 적어봅니다.
세상을 내 편으로 만드는 설득의 힘
2장에서 말했듯 인생은 수많은 선택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선택은 내 몫이 되기도 하지만 상대방의 몫이 될 때도 많습니다. 그래서 운을 끌어당기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을 설득하여 내 편을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상대를 설득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
-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해 봅니다. 유투버나 커피가게 사장님들은 제공받는 사람의 입장보다는 자신의 물건을 팔고 호소하는데 간절함을 이용합니다. 실제로는 사는 사람의 마음보다는 판매자의 입장에서만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상대의 입장을 자라 이해한다면 상대를 설득하기 쉬워집니다.
- 명분과 실리 둘 중 하나는 상대방에게 줘야 합니다. 작가님이 경험한 대학총장님을 만나서 책을 팔 수 있었던 이야기, 진중문고에 책을 올릴 수 있었던 이야기를 읽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설득의 기술
- 모든 순간에 적어도 나 스스로는 설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우리의 하루는 선택과 더불어 설득을 하며 살아갑니다. 남을 설득하기 전에 우리가 먼저 해야 할게 한 가지 있다면 "나를 설득하는 것" 최소한 남을 설득하기 전에 나를 설득해야 우리에게 흔들림 없는 추진력이 생긴다고 합니다.
마지막 말은 저에게 지금 간절히 필요했던 말 같습니다. 부족한 추진력 때문에 하던 일을 포기하게 되는 선택 아닌 선택을 여러 번 해보니 스스로 너무 괴로웠습니다. 나는 왜 아무것도 못하는 사람인지 스스로 계속 단점만을 찾게 되고 스스로 자신을 바보라고 낮춰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이유에는 나를 설득하지 못해서 추진력을 얻을 수 없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회사에 잘 다니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어떻게 저렇게 잘 다닐 수 있는 건지, 재테크나 부업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을 보면 어떻게 저렇게 할 수 있는지 매번 부럽기만 하고 저도 시도는 해보지만, 마음과 같지 않게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문장은 오늘 내가 나를 설득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입니다.
나를 스스로 설득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내가 왜 돈을 벌어야 하는지, 내가 왜 일을 해야 하는지, 내가 왜 아이들을 돌봐야 하는지, 내가 왜 포기하지 않아야 하는지, 내가 왜 직장을 가야 하는지, 내가 왜 이 책을 읽어야 하는지, 내가 왜 블로그를 만들어야 하는지, 나의 목표는 무엇인 건지, 나는 왜 실패를 하는 것인지 나를 파악하고 생각하고 고민하고 더 나아지는 방향을 찾기 위해서는 나를 설득하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나의 추진력이 소진되어 떨어지지 않도록 분명한 목표를 잡아 보록 해야 합니다.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진짜 답이 보인다
남의 만들어 놓은 프레임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바라본다면,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작가님의 경험으로 '대한민국 국민대표 61인' 중에 한 사람이 될 수 있었던 그때의 방법을 이야기해 주는데, 눈에 보이는 형식적인 틀에서 자신만이 어떻게 그 경쟁에서 눈에 띌 수 있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남들이 정해놓은 틀에 타협하지 않고,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는 기지가 있다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일방적인 교육과 생활로 인해서 사람은 이미 남이 시킨 일을 하는 것이 쉽고 편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언가 선택을 하고 고민을 한다는 것을 시도 조차 해보려고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런 사람들 틈에서 내가 조금의 노력과 성의를 보인다면, 성공에 가깝도록 운이 따라줄 것이라고 확신을 주는 글입니다.
우리가 운칠기삼을 말할 때 놓치고 있는 것
자동차의 열쇠는 이 자동차의 얼마만큼의 부분인지 물어봅니다. 열쇠는 자동차의 전부는 아니지만, 없으면 운전을 할 수 없는 것이지 그 전부라고도 할 수 있고, 전부가 아니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운은 그 열쇠와 같은 것입니다. 자동차를 만들어 놓고 그걸 운전할 수 있는 열쇠를 손에 쥐었을 때, 그 자동차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운칠기삼이라는 말보다 '기삼운칠'이라는 표현이 더 적절하다는 말이 동의하게 됩니다. 그러기에 저는 저의 자동차를 오늘부터 만들 계획을 세워봅니다.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사람, 모든 기회는 사람에게서 온다
관찰, 파도의 움직임을 읽을 수 있는가
속도, 운의 마찰력을 줄이는 기술
루틴, 일상에서 돌아가는 운명의 수레바퀴
복기, 나를 충분히 돌아보고 있는가
긍정, 최악의 상황에도 잃지 말아야 할 것
시도, 운을 만드는 최소한의 원칙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일 로고 365 (이사카와 류타) (0) | 2023.01.12 |
---|---|
럭키, 운을 깨우는 두 번째 법칙 (0) | 2023.01.12 |
럭키 (지은이 김도윤) 첫번째 법칙, 사람 (0) | 2023.01.11 |
보든자녀교육시리즈 (지은이 루스보든) (0) | 2023.01.05 |
골드 플레이션(지은이 양베리) (0) | 2023.01.04 |